반폐쇄성도발성(SOVTE)의 종류는 무엇일까? Semi Occluded Vocal Tract Exercises에 대한 이해

January 8, 2018

①Lynn Maxfield, Ingo Titze, Eric Hunter & Mara Kapsner-Smith - Intra-oral pressures produced by thirteen semi-occluded vocal tract gestures


이번 글에는 필자가 SOVTE중 성대를 벌리는데 가장 큰 도움을 주는 연습과 SOVTE의 효과가 가장 미약해 내츄럴 하게 내는 소리와 가장 비슷한 훈련법을 소개해 주겠습니다. Back Pressure에 대한 글에서도 썼지만, 구강압(Intra-oral pressure)이 성대 진동에 미치는 현상에 대해 다시 간단하게 설명 하겠습니다. 만약 입을 혀나 입술로 부분적으로 패쇄를 시키면 구강에 압력이 형성되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이 느낌이 무엇인지 감이 안온다면 입을 손으로 완전 막고 강력하게 숨을 입으로 뱉으려고 해보면 됩니다.  그러면 입안에서 압력이 형성 되는것을 느끼게 되는데, 우리는 입을 작게 벌릴 수록, 우리 구강에 형성 되는 압력은 커집니다. 이러면 Back Pressure가 형성 되며 성도에 임피던스(저항)값과 성대 진동의 임피던스(저항)값이 똑같아지는 임피던스 매칭(Impedance Matching)현상이 일어납니다. 이로 인해 성대는 가볍게 진동하며, 이는 구강압이 강해질 수록 더욱 효과가 부각 될 것입니다. 
쉽게 말해서 구강압이 강력해 질수록 성대 진동은 더 부드러워 질 것입니다.
 SOVTE는 정말 많은 종류가 있지만 이번에 소개할 것은 위 논문에서 소개된 13가지의 종류와 각각의 차이점에 대한 것입니다.


 

 

 


위 표를 보면 비자음 "ㅁ, ㄴ" 발성부터, Z, F 발음, 텅트릴, B 사운드, V 사운드, 립트릴, 빨대 발성등 수많은 SOVTE가 소개가 됩니다. 하지만 가장 효과적인 SOVTE, 즉 구강압이 가장 많이 형성이 되어 이로 인해 가장 큰 훈련 효과가 있어 보이는 것은 수중 빨대 발성인 것으로 팍악이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빨대 발성이 무엇인가요 ?

 

 


2분부터 보시면 위에 물컵안으로 빨대 발성을 하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위 연습방법이 구강압을 최대화 시키는데 가장 효과적이며 성대 진동 패턴을 바꾸는데 가장 극단적인 방법이기에 효과적인 훈련법이 될 수 있습니다. 성대를 과도하게 접촉 시키는 사람들에게는 성대를 이러한 연습방법으로 본인 호흡압력에 최적화 된 성대 접촉 운동을 연습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가장 구강압이 적게 형성되는것은 비자음, 허밍 발성이 였습니다. 심지어 m,n 허밍 발음이 SOVTE 분류로 포함을 해야되는지 여부에 대해서도 의구심을 유발하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비음을 내기위해 우리는 연구개를 내려서 소리의 경로를 구강 대신 비강으로 바꿉니다. 그리고 입보다 현저히 크기가 작은 코구멍이 성도를 부분 폐쇄하는 역할을 하게 되는데, SOVT 라고 하기에는 너무 낮은 Back Pressure가 생성이 되는것으로 보아, 비자음을 이용한 훈련은 SOVTE 로 인해 최적화 된 성대접촉을 자연스러운 음성, 또는 노래에 접목을 시키는데 훈련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Share on Facebook
Share on Twitter
Please reload

추천 게시물

마크튭 - 오늘도 빛나는 너에게 (Feat. 이라온) Cover By Junseo Paul Cha

August 22, 2019

1/10
Please reload

최근 게시물
Please reload

보관
Please re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