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음 개발은 누구나 가능한 것인가요?

​인간의 악기(성대)는 모든 사람마다 다르게 생겼습니다. 그 특성에 따라 각 한계점은 따로 존재하겠지만, 올바른 훈련법으로 인해서는 누구든지 현재 음역대를 확장 하고, 현재 음역대에 아름다운 소리가 나올 수 있도록 가꿀 수 있습니다.

얼마나 오래 배워야 잘 할 수 있나요?

너무 다양해서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 각 개인마다 습득능력과 발성기관의 선천적/후천적인 조건이 모두 다릅니다. 똑같은 것을 배워도 하루안에 습득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일주일이 걸리는 사람도 많습니다.

어떤 메소드로 수업을 진행하나요?

코치는 2014년부터 Speech Level Singing, Institute for Vocal Advancement, Vocology in Practice 등 수많은 발성 교육 또는 음성학 협회를 거쳐가면서 얻은 실용 발성 개발 지식 및 강남세브란스에서 6주간 주최하는 세미나들을 수차레 듣고 과학적인 발성에 대한 지식을 공부해온 기반으로 실용음악에 접목해서 가르칩니다.

발성은 잘 되는데 노래만 하면 소리가 달라지는데 어떻게 고치나요?

발성 시 좋은 소리, 편한 소리가 나오는데 노래를 할 때 그러한 소리를 못내는것은 정말 간단합니다. 이유는 바로 노래라서 입니다. 노래에는 발성 스케일에 잘 쓰이지 않는 발음들, 리듬, 또는 감정 이입이 들어갑니다. 본인이 힘들다는 표현을 노래에서 할 때, 편한 소리만을 고집해서 내는 것이야 말로 진정한 초보입니다. 발성은 논리적이고 이성적인 소리인 반면에 노래는 감성적인 요소가 훨씬 많습니다. 발성을 배우는 이유는 기본적으로 우리가 노래를 할 때 어떠한 감정을 표현을 해도 "어느 정도"의 편안함을 찾기 위해서 입니다.

믹스드 보이스(Mixed Voice)가 무엇이고 이렇게 노래하는 가수가 누가 있나요?

믹스드 보이스랑 흔히 성구를 섞어서 내는 소리라고 표현 할 수 있습니다. 정확하게 과학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하지 않는 용어는 안 쓰고 최대한 설명 드리자면, 저음에서 고음까지 톤이 일정하고 성대 접촉량(Closed Quotient)이 일정한 상태의 소리를 냈을 때 믹스드 보이스를 낸다고 표현 할 수 있습니다. 성구에 대해서는 아직도 수많은 선생님들 사이에서도 논란의 여지가 있으나, 현재 음성학에서 성립된 성구는 대표적으로 Chest Register(흉성)과 Falsetto Register(가성)입니다. 이 성구의 특징은 성대 접촉 면적에 의해 분류가 되면 Mixed Register는 흉성 보다는 성대 접촉면적이 적고, 가성보다 성대 접촉면적이 많은 상태를 표현 합니다.

서적이나 유튜브를 통해서도 독학이 가능한가요?

요즘에는 수많은 실력자와 경험자들이 SNS 사이트를 통해서 본인만의 노하우 및 발성법을 소개합니다. 그러한 영상들을 보면 정말 잘 가르치시는 분들도 많지만, 개인적으로는 보컬 기능 개발에 있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이 피드백이라고 생각합니다. 언제까지나 서적이나 인터넷 강의는 참고 자료로는 좋은 실용성을 자랑하지만, 단점으로는 그러한 매체를 통해서는 수시로 피드백을 받기가 어렵고 선생님은 좋은 소리를 유도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해도, 본인이 올바르게 하고 있는지 판단이 안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보컬 훈련에 있어서는 보컬 코치와 1:1 오프라인 수업을 권장합니다.

녹음 테크닉 수업이란 무엇인가요?

오래전에는 녹음을 하려면 Record를 누르고 단 한번의 실수 없이 곡을 처음부터 끝까지 녹음을 했어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현대 녹음 기술이 발전하면서 더이상 우리는 한번에 노래 전부를 녹음 할 필요가 없어졌고, 현재에는 모든 보컬리스트 예외없이 녹음실에서 노래를 수없이 잘라서 부분 부분 불러가며, 최고의 결과물을 편집해가면서 녹음을 합니다. 그러는 과정에서 녹음되는 음색의 변화, 감정의 변화, 음량의 크기 등 수없이 많은 것을 고려 해야 하며, 마이크 방향, 팝필터 방향 등 녹음을 함에 있어서 목소리를 좌우하는 요소는 매우 많습니다. 녹음 테크닉 수업에는 이러한 것들을 중점적으로 파악해서 본인에게 가장 맞는 마이크 위치, 팝필터 위치, 톤의 일관성을 파악하고 개발하며 깔끔한 믹싱/마스터링을 위해 준비를 하는 과정입니다.

 

믹싱/마스터링은 무엇이고 왜 해야 하나요?

믹싱이란, 우리가 현재 듣는 음악에 소개 되는 모든 악기의 밸런스를 조절 하는 과정입니다. 믹싱의 최종 적인 목표는 간단합니다 : 노래를 더 예쁘게 만들기 위해서 입니다. 보컬 파일에 음정을 정리하는 작업으로 이를 가능케 할 수 있고, 전첵적인 악기들의 볼륨 조절이 될 수 있고, 어떤 악기의 특정 주파수가 다른 악기의 주파수를 방해하는 것을 정리하는 과정이 될 수도 있으며, Reverb 나 Delay 효과를 통해서 악기의 울림을 자연스럽게 만들어 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을 전부 확인하고 원하는 방향대로 조절 해 나가는 것이 믹싱 과정입니다.

마스터링이란, 그렇게 전부 밸런스된 믹스 파일을 최종적으로 배포 하기 위해 수정하는 마지막 단계입니다. 마스터링에서 주로 수정되는 것은 음악의 음압(Loudness)가 변경이 되고, 엔지니어에 따라 더욱 3D적인 음악을 만들 수 있으며, 배포 전 음질 및 샘플레이트(Sample Rate)/비트(Bit) 를 확인하고 배포하고자 하는 양식에 맞춰서 작업이 들어갑니다.

 

아래 두 소리파일은 같은 노래를 녹음 하였으며, 믹싱/마스터링을 안 거친 음원과 거친 음원의 차이입니다.

다른 보컬학원들과 어떻게 다른가요?

로고스 사운드에서는 무조건적으로 최상위의 퀄리티와 고도의 섬세함을 추구합니다. 단순히 보컬을 배워서 학생을 배출하는 것이 아닌, 학생의 현재 상태와 나아질 수 있는 방면에서 수많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수업 역시 보컬 수업 뿐만이 아니라 1월 1회로 레코딩 관련된 수업을 하고, 분기별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마이크, 프리앰프, 컴프레서 등 최고급 장비를 통해서 프로 환경 또는 그 이상 수준의 녹음을 진행합니다.

보컬 상담은 무엇이며 신청하려면 어떻게 하나요?

상단 메뉴에 Contact - 보컬 상담 신청을 통해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보컬 상담을 신청하시면 코치가 스케줄에 맞게 연락을 드리고 스튜디오로 방문하신 다음에 현재 본인이 개선 하고 하는 점, 진로 방향 등 코치와 양방향적인 피드백을 나눈 다음 ,소리 체크 및 노래를 해서 간단하게 레벨 테스트를 진행하고 개선 방안에 대해 검토를 합니다. 상담을 받는 것은 비용이 따로 발생하지 않으며, 신청 하지 않고 임의로 방문 했을 시 상담이 어려울 수 있으니, 꼭 '보컬 상담 신청' 페이지를 통해서 연락 후 방문 부탁드립니다. 

​원본 녹음본

Mixing / Mastering 작업본